게시판Ⅰ(情報)

전국에 황사, 한반도가 위험하다-“미세먼지 최고수준”

Sophian(소피안) 2017. 12. 7. 23:16

전국에 황사(黄砂), 중국북부에서 발원하여 한반도 유입,  “미세먼지 최고수준”

 

  

  미세먼지 농도가 최고조에 달하며 서울과 강원도 영서 등지에 ‘황사경보’가 내려졌다.  기상청은 전국(경남 일부지역 제외)에 황사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부분 지방에 짙은 황사가 관측되고 있다고 밝혔다. 겨울철 서울에 황사경보가 발령된 것은 4년3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23일 오전 9시 20분 기준으로 서울의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905㎍/㎥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황사 경보는 황사 때문에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8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발령된다.  같은 시각 춘천 870, 강화 716, 수원 677, 천안 629, 영월 514, 안동 469, 전주 466, 속초 391등으로 나타났다.(단위:㎍/㎥)  세종시와 대구시, 광주시, 대전시, 제주도, 경상남도(합천군·거창군·함양군·산청군·창녕군·의령군·밀양시), 경상북도, 흑산도·홍도, 전라남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서해5도, 전라북도에는 ‘황사주의보’가 발효됐다.  이번 황사는 20일과 21일 몽골 남부와 중국 북부에서 발원해 북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유입됐다.  황사특보가 발령되면, 가정에서는 창문을 닫고 가급적 외출을 삼가야 하며, 부득이 외출을 할 때에는 보호안경,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는 아예 실외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동아경제  eco@donga.com   

  ---------------------------  

 
  1. 황사(黄砂 Asian Dust)란 중국대륙 내륙부의 타쿠라마칸 사막, 고비 사막과 황토고원(黄土高原) 등  건조 ・반(半)건조지역에서, 바람에 의해 수천미터의 고도까지 휩쓸려올라간 흙・광물입자가 편서풍(偏西風)을 타고 한반도와 일본열도에 도달하여, 대기중에 부유(浮遊)하거나 강하(降下)하는 현상입니다. 바람에 의해 대기중에 떠다니고 있던 황사는 농업생산과 생활환경에 중대한 피해를 안겨주는 일 말고도, 대기중에 부유하면서 황사입자(粒子)를 핵(核)으로 한 구름의 발생・강수 과정(降水過程)을 통하여 지구전체의 기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인정사정 없는" 공업화에 의해 초원이 '뭉개지고' 사막화되고 있는 것도 황사발생의 한 원인이 되겠습니다. (또한, 중국해안지역에 건설되고 있는 원자로는 한국에 엄청난 불안과 공포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중국이 G2라구요?  대기오염과 미세먼지로 북경이 저리 몸살을 앓고 있는데...아니 북경이라는 도시전체가 '시꺼멓게' 타버려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세계환경단체의 경고의 메시지도 안들리나요?   중국인들에게는...ww~~  (Sophian=記) 
--------------------------   

  황사 대처 방법, 야외 활동 자제하고 건강관리 유의를     

  23일 최악의 겨울 황사가 한반도를 뒤덮은 가운데 황사 대처 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황사 경보나 주의보가 발령되면 일반인도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 밖으로 나가야 한다면 황사용 마스크나 방역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밖에서 음료나 음식을 먹는 것도 피해야 한다. 황사용・방역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달리, 입자가 작은 황사와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도록 입자 차단 기능이 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약국, 대형마크, 편의점에서 황사용・방역용 마스크를 살 때는, 반드시 ‘황사용’이라는 단어나 마스크 성능규격을 표시한 ‘KF지수’(황사용 마스크는 KF80, 방역용 마스크는 KF94 또는 KF99) 표시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실내에서는 창문과 문을 꼭 닫고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하며 자주 물이나 차를 마셔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아울러 콘택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쓰는 것이 낫고 외출 후에는 얼굴과 손발을 깨끗하게 씻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 2015-02-23 8:30 pm 

 _______________________ 

 포토로그 






 >